기획자 본인만큼 잡다한 블로그

greentec.egloos.com

포토로그




로그라이크 게임 제작 - 스탯에 대하여 (1) 게임기획

로그라이크 게임에서 스탯은 캐릭터의 주 성장 요소다. 플레이어는 게임을 진행함에 따라 성장을 경험하게 되고 그때 성장을 경험하는 주 재료가 바로 스탯이다. 레벨이 올라가거나 아이템을 더 나은 것으로 교체할 때 스탯이 상승하고, 플레이어는 통과할 수 없었던 몬스터와 구역을 뛰어넘으면서 더 강해진다.


비교적 단순하게 되어 있는 로그라이크 게임 <카타클리즘>의 캐릭터 스탯 부분



스탯의 상승은 전투 능력의 상승을 가져온다. 때로는 스탯 자체가 전투능력을 의미하기도 한다(공격력, 방어력 등). 대부분의 RPG는 D&D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기 때문에 거기서 나온 방식인 1차 스탯 - 2차 스탯 방식을 계승하는 경우가 많다. 한글로 1차 스탯이 무엇이고 2차 스탯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먼저 정해지는 스탯을 1차 스탯이라고 하고 후에 영향을 받는 스탯을 2차 스탯이라고 하자(나무 위키에는 어느 곳에는 1차 능력, 2차 능력이 이 글과 같게 서술되어 있지만 다른 곳에는 반대로 되어 있다. Primary Attribute 의 번역은 1차 스탯, 1차 능력치 등이 적당해 보인다).

1차 스탯을 설정하면 능력치 매트릭스를 만들 수 있다. 보통 RPG는 종족 / 직업에 따라 캐릭터 특성이 약간씩 달라지는데, 쓸 수 있는 스킬이나 아이템, 주문 등으로 차이를 두기도 하지만 이렇게 처음부터 시작하는 능력치 보너스로 차이를 둘 수도 있다.



능력치 매트릭스의 한 예. 게임에 따라 시작할 때의 능력치 보너스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고, 성장에 따라 처음 시작이 별로 중요하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다.




1차 스탯과 2차 스탯으로 나누는 이유는 전투와 게임에 영향을 주는 2차 스탯을 직접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피하기 위함이다. 즉 1차 스탯을 바꾸면 2차 스탯은 그에 영향을 받는 것이다. 게임에 따라 하나의 2차 스탯이 2개 이상의 1차 스탯에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 둘 다인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보통 1차 스탯의 개수는 2차 스탯보다 적다.



어느 외국 블로그의 게임 시스템 스탯 관계도. 1차 스탯인 Strength, Dexterity는 Agility에, Dexterity, Intelligence는 Focus에, Intelligence, Strength는 Stamina에 영향을 준다.



로그라이크 게임에서 스탯은 주로 플레이어의 전투 능력에 영향을 준다. 같은 로그라이크 게임이라고 해도 FTLBinding of Issac의 전투는 몹시 다르다. 따라서 스탯을 설정하기 전에 이 게임에서 취할 전투의 형태를 먼저 정의하는 것이 올바른 일의 순서일 것이다.






덧글

  • 뉴런티어 2015/08/30 23:09 # 답글

    이제 시작이죠(...) 상태이상을 넣으면 뭔가 간편하긴 합니다. 예를 들어 비홀더같은 거 집어넣고 그냥 적 주변영역에 있으면 한 턴당 공포면역 굴림(대상은 주로 주인공의 will이나 intel)을 한다던지. 독 개념 집어넣고 그냥 공격하는 애랑 독공격하는 애를 넣거나(...)

    만일 내성 공격 구상하신다면 '히트굴림'과 '내성굴림'을 따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로그가 살 비책(DEX로 회피굴림에 포인트를 더 줌)과 전사(Toughness로 내성굴림)가 살 비책이 동시에 나올 거에요. 만일 '마법사'라면 Detox마법을 따로 만들면 되고, 알케미스트라면 전투후에 비약을 따로 만드는 설정으로 둬도 되고(...) 내성은 안 넣어도 좋지만, 각 몬스터를 발견시에 각 클래스나 특성상 생존비책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구상하시는 게 좋을거에요.
  • 기획자 2015/08/31 09:49 #

    말씀주신 것처럼 상태이상은 꼭 넣어야겠네요. 버프 / 디버프를 ID화시켜서 해당 ID를 가지고 있으면 상태이상이 걸리는 기본적인 규칙을 베이스로 하고, 중첩 가능 등의 여부를 각 버프 / 디버프에 설정하는 식으로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내성공격은 가급적 안 넣어보려고 하는데, 전투라는 게 만들다보면 계속 복잡해질 것 같아서 장담할 수는 없겠네요 ㅠㅠ 생존비책이라는 관점에서의 접근도 몹시 유용하네요. 매번 좋은 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 뉴런티어 2015/08/31 13:33 #

    :)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