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 본인만큼 잡다한 블로그

greentec.egloos.com

포토로그


통계 위젯 (블랙)

010
65
90515

flag counter

Flag Counter


애니팡3 - It's not game's fault 게임기획

게임 제작에 있어서 난이도는 중요한 요소다. 난이도가 너무 낮으면 지겨워지고 너무 높으면 도전할 의욕을 잃게 된다. 캔디크러시 같은 3-match 게임을 하다보면 '도대체 이걸 깨라고 만들어 놓은 건가?' 싶은 스테이지들이 있었다. 제작사는 주기적으로 사람들이 너무 어려워하는 스테이지들의 난이도를 낮추는 식으로 대응했지만, 모바일에서 떠나간 유저는 보통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그리고 이럴 때는 게임 자체가 비난의 대상이 된다. 내가 못해서 못 깬게 아니라, 게임이 잘못된 걸로 느껴진다. 정해진 도구를 주면서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는 게 3-match 게임의 룰이라면, 그 도구와 문제가 잘못된 것으로 느껴진다. 물론 200, 300스테이지를 넘어가는 대단한 플레이어들도 있지만 게임을 그만두는 입장에서 그런 '고수'들과 '나'는 동일한 플레이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고수들이 현질을 했건 안했건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더이상 이 게임을 재밌게 플레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건 장르적인 한계이기도 했다. 러닝 게임이 게임을 계속하면 스크롤 속도를 점점 올리는 것처럼, 슈팅 게임이 탄막으로 화면을 덮는 것처럼, 3-match 류의 퍼즐 게임은 게임을 지속할수록 어려운 기믹을 등장시키고 그걸 조합해서 더 어려운 스테이지를 제공하는 것이 난이도 조절의 기본 공식이었다.

애니팡3가 처음 나올 때 기대감보다는 편견이 컸던 것 같다. 이미 애니팡1, 애니팡2를 만들었고 다른 게임도 많이 만들었지만 이 회사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 그다지 높은 점수를 주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애니팡3을 해보고 내 생각은 확 달라졌다. 그 중 가장 주목했던 부분이 플레이어에게 특수한 조작을 할 수 있게 한 부분이었다.


회전팡


블록 세 개를 맞추면 평범하게 터지지만 블록 다섯 개 이상을 모으면 '회전팡'이라는 특수블록을 만들 수 있다. 이 회전팡은 한번 누르면 활성화가 되면서 그 자리에서 360도로 돌아가고, 다시 한번 화면을 아무 곳이나 누르면 터지며 직선 상에 있는 밝은 블록들을 모두 터트린다. 액션 게임과도 같은 이 메커니즘이 퍼즐 게임에 추가되면서, 게임이 요구하는 플레이어의 실력에는 '신체 능력(피지컬)'이 추가되었다. 보통 정신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이 퍼즐 게임이지만, 이 게임은 여기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한 것이다.

회전팡은 원하는 부분을 직접 타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금으로 구입하는 아이템들만큼 강력하다. 하지만 이 요소는 플레이어가 실수할 확률을 높여준다. 정확한 타이밍에 화면을 터치하지 않으면 원하는 블록들에서 약간 빗겨난 위치를 터치하게 되고, 클리어 확률이 줄어든다. 이때 플레이어는 게임의 구조적 문제보다는 자신의 실수를 자책하기 마련이다. 게임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좀 더 잘했으면 깰 수 있었다. 이렇게 생각하며 플레이어는 계속 도전한다. 물론 게임이 너무 어려워지면 이런 말보다 게임을 탓하게 되는 건 똑같겠지만, 이 게임은 적어도 장르의 구조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하나의 가능성을 보여줬고,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매출 순위는 출시 이후 계속 올라서 현재 19위다. 마켓을 뒤흔들었던 전작들보다는 느린 속도지만 가장 잘 만든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핑백

  • 기획자 본인만큼 잡다한 블로그 : 애니팡4 - 4편까지 냈으면 인정해야 한다 2020-07-01 23:26:32 #

    ... 게임으로 카카오톡 친구초대와 시너지를 내며 유례없는 흥행을 했으며, 애니팡2(2014), 애니팡3(2016)도 각각 괜찮은 성적을 거두었다(애니팡3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다룬 바 있다). 개발사인 선데이토즈는 애니팡 외에도 다른 IP로 3-match 퍼즐 게임을 여럿 냈지만 정식 넘버링을 갱신하는 4편은 3년 9개월 ... more

덧글

  • 루트 2016/10/10 21:23 # 답글

    드디어 노하우가 쌓이면서 독자적인 룰을 이뤄냈군요.
    그나저나 나중에 Two dots 리뷰해 주실 수 있나요
  • 기획자 2016/10/15 11:37 #

    음 좀 해봤는데 특별한 건 없는 것 같네요. 혹시 게임 관계자이신가요?
  • 루트 2016/10/15 12:59 #

    아뇨 그냥 지나가던 시민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