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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2016 보충자료 - 1. 타일 맵 구현 기본 프로그래밍

원래 블로그에는 평소에 공부했던 걸 저장하고 나중에 찾아서 참고하는 용도로 쓰고 있었는데, 최근 바빠서 그럴 시간이 없었다. 특히 NDC2016 발표를 준비하는 시간은 정말 지옥같았기 때문에(결과값이.. 결과값이 나와야 했다), 발표를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 그리고 발표 보충 자료를 올린다고 말해놓고 올리지 않은 채 반 년이 지나버렸다. 최근에 타일 맵을 다시 쓸 일이 생겨서 예전 자료를 참조하다가 NDC2016 발표에 썼던 기법이 기억이 나지 않는 걸 깨닫고, 시간이 나는 김에 하나씩 정리해 놓아야겠다고 생각했다.

타일 맵은 컴퓨터 게임의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쓰여온 견고한 기법이다. 보통 균일한 이미지 조각인 타일(Tile) 을 이어붙여서 맵의 형태를 만든다. 보통 이렇게 만든 맵은 보기에 자연스럽고 타일 간의 이음새가 크게 눈에 띄지 않는 것이 좋다. 이렇게 만든 맵은 보통 주인공 캐릭터나 다른 오브젝트들의 활동 무대로 쓰인다.

타일 맵은 RPG Maker 같은 툴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타일을 선택하고 색칠하듯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맵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된 맵은 자연스럽게 보인다. 즉 타일과 타일 간의 이음새가 분리되는 느낌이 아니라 부드럽게 연결된다. 이렇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애초에 이 고민을 했던 것은 고전 게임인 <삼국지 영걸전>의 맵 파일을 누군가 뜯어놓은 것을 살펴볼 때였다. 맵 조각은 아래처럼 구성되어 있었다.




그에 비해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맵은 아래와 같다.




이미지를 보면 금방 둘의 연관성을 알 수 있다. 실제의 맵을 구성하는 타일 조각의 최소 단위는 보통 플레이어가 "한 칸"이라고 인지하는 유닛이나 성채, 보물창고의 크기에 비해 가로, 세로가 각각 1/2 작은, 1/4 크기였다. 영걸전에서는 한 칸이 32 x 32 픽셀, 타일 하나는 16 x 16 픽셀이다.

예를 들어 위의 맵은 아래처럼 하얀 네모가 하나의 이미지 조각(타일)로, 그것이 모여서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맵의 형태가 된다.




영걸전에서는 유닛이 이보다 가로 세로 2배 큰 단위로 배치된다. 물론 게임에 따라 맵 타일과 유닛 타일이 같은 단위일수도 있다.




이음새가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서는 우리가 한 칸의 타일이라고 인식하는 것의 절반 정도의 스케일로 타일을 준비해야 한다. 이 페이지에 따르면 보통 RPG에서 많이 사용되는 타일 종류를 2-corner 타일이라고 부른다. 타일의 corner 부분이 변하기 때문이다. 땅과 물처럼 대비되는 두 가지의 지형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영걸전에서는 대각선을 연결할 필요가 없었는지 아래 그림에서 빨간 네모로 표시한 이런 타일들은 쓰이지 않았다.



대신에 표현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인지 연결 타일 일부가 2가지로 쓰였다(이음새와 면적이 차지하는 부분에 차이 있음).
영걸전의 초원 - 물 연결 부분을 정의하는 2-corner 타일은 아래와 같다.




다음 글에서는 내가 RPG 게임의 타일 맵을 어떻게 만들었는지를 보여줄 예정이다.



읽어볼만한 좋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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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ttp://chulin28ho.egloos.com/5097822 - 워크래프트3에서 사용된 타일 구조 연구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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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106884/Implementing-Auto-tiling-Functionality-in-a-Tile-M - 2D 타일 맵의 구현 설명

3. http://s358455341.websitehome.co.uk/stagecast/wang/2corn.html - 보통 RPG 맵을 만들 때 사용하는 2-corner 타일에 대한 설명

핑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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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글에 이에 이번에는 실제 NDC2016 발표에서 타일 맵을 어떻게 구현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타일 리소스는 게임업계의 저명한 인사인 Daniel Cook 이 ... more

  • 타일맵 길찾기. | yoonhada 2019-12-12 12:24:24 #

    ... NDC2016 보충자료 &#8211; 1. 타일 맵 구현 기본</a> 읽어볼만한 좋은 글&#8212;&#8212;&#8212;&#8212;&#8212;&#8212;1. http://chulin28ho.egloos.com/5097822 &#8211; 워크래프트3에서 사용된 타일 구조 연구 참고자료&#8212;&#8212;&#8211;2.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106884/Im ...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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